IT / / 2023. 2. 17.

블록체인 이해(디지털 거래의 미래)

반응형

블록체인 기술은 우리가 디지털 거래를 수행하는 방식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어요.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블록체인 기술은 기술과 금융의 세계에서 화두가 되었는데요.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공급망 관리에 이르기까지 블록체인의 잠재적 응용 분야는 사실상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블록체인의 기초, 장점 및 잠재적인 향후 사용 사례를 살펴볼게요.

 

블록체인 관련 뉴스

 

블록체인이란 무엇일까?

 

블록체인은 정보를 안전하게 기록하고, 저장하는데 사용되는 분산형 분산 디지털 원장(장부, 서류)이에요.

각 트랜잭션(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연산을 모아놓은 것)은 데이터의 "블록"에 추가된 다음 이전 블록체인에 추가되어 모든 트랜잭션의 변경이 불가능하고 투명한 기록을 생성해요.

또한, 블록체인은 데이터의 정확성을 확인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노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기때문에 트랜잭션을 감독하는 중앙 기관이 필요하지 않아요.

 

 

 

블록체인의 장점

블록체인기술의 많은 장점 중 하나는 바로 보안이에요.
원장은 여러 노드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해커가 데이터를 변조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요.  
또한, 체인의 각 블록은 이전 블록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한 블록의 데이터를 수정하려고 하면 나머지 블록도 모두 수정해야하기 때문에 원장을 변경하기란 굉장히 어려운 과정이에요.

그리고 블록체인의 또 다른 장점은 투명성이에요.  
각 트랜잭션은 원장에 기록되고 여러 노드에서 검증되기 때문에 주어진 트랜잭션의 히스토리를 쉽게 추적할 수 있어요.
이 부분은 블록체인을 공급망 관리를 위한 이상적인 도구로 만들어 상품의 출처와 이동을 추적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블록체인의 가능성 그리고 미래

 

블록체인의 잠재적인 미래 응용 프로그램은 방대하고 다양해요.
그렇기에 블록체인이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는 바로 암호화폐 분야에요.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금융 산업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어요.

 



또한, 블록체인의 또 다른 잠재적 사용 사례는 신원 확인 분야예요.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신원 데이터를 저장하고 확인함으로써 자신의 개인 정보를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제3자 확인 서비스가 필요하지 않아요.

 


마지막으로, 블록체인은 우리가 선거를 수행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어요.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투표를 기록하고 확인하면 보다 안전하고 
투명한 선거 과정을 만들어 모든 투표가 정확하게 집계되도록 할 수 있어요.

 

 

글을 마치며

블록체인 기술은 금융에서 공급망 관리, 신원 확인 및 그 이상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디지털 거래를 수행하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는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요.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새로운 사용 사례가 등장함에 따라 블록체인이 일상생활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거라는 걸 충분히 예상할 수 있어요.

저도 현재 블록체인 기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책도 읽어보고 관련 유튜브 영상도 찾아보고 있는데요.

앞으로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에 더 늦기 전에 저도 조금씩 배워나가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돼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블록체인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조금씩이라도 관련 정보를 찾아보거나 공부해 보시면

미래에 자신에게 큰 자산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티스토리 내부링크 생성한 파일 문제시 아래링크 삭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