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 2023. 2. 23.

ChatGPT 활용 방법

반응형

현재 IT업계에서 가장 이슈가 되는 주제는 바로 Chatgpt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OpenAI에서 개발한 Chatgpt를 이용하면 다양한 콘텐츠 생성이나 언어 번역 등 다방면으로 사용이 가능한 만큼 많은 분들이 어느 분야까지 사용 가능한지 궁금하실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Chatgpt를 어떤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hatGPT란 무엇입니까?

먼저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ChatGPT는 OpenAI에서 훈련된 언어 모델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에 대해 답변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작성, 언어원문, 요약문 등 첨단 처리 기술을 사용하여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답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This is [ChatGPT 활용 방법]
ChatGPT 총정리 바로가기

질문하는 방법

ChatGPT를 활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어떻게 질문을 할 것인지인데요. 가장 일반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내용은 질문창에 원하는 질문을 작성하고 Enter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단순하게 그냥 질문만 해서는 원하는 답변을 얻기 어려우실 겁니다. 그래서 제가 ChatGPT를 사용하며 어떻게 질문하면 좀 더 상세하고 질 좋은 답변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1. 한글로 질문을 작성하는 것보다 영어로 질문을 작성하는 게 답변 속도도 빠르고 좀 더 디테일한 답변이 옵니다.
  • 2. 영어로 질문하기 어려우시다면 구글번역이나 파파고를 통해 한글 질문을 영어로 번역해서 질문하셔도 됩니다.
  • 3. 질문의 내용을 작성할 때는 보다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질문을 할수록 관련 질문에 대해 좀 더 심도 있게 답변해 줍니다.
  • 4. 전문적인 지식에 대한 질문을 하게 되는 경우, 가장 기본적인 질문으로 시작하여 그 정보를 토대로 질문을 이어나가시면 보다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구체적인 질문을 해나가실 수 있습니다.
  • 5. 좌측 상단을 보면 내가 지금까지 질문했던 목록이 나오는데 전에 질문했던 내용에 대해 추가적으로 질문을 하고 싶은 경우 목록에서 질문했던 내용을 찾아 클릭하고 그 안에서 다시 질문하면 관련 주제에 대한 내용을 이어서 답변받을 수 있습니다.
  • 6. 현재 2021년도 정보까지 업데이트되어 있기 때문에 최신정보를 요구하는 질문은 답변이 틀리거나 어긋날 수 있습니다.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 질문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This is [ChatGPT 활용 방법]

대략적으로 위 내용을 바탕으로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을 하면 이에 대해 ChatGPT가 가지고 있는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질문을 분석하여 답변을 줍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현재 업데이트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정보가 2021년까지로 되어있기 때문에 그에 맞는 질문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ChatGPT 활용 가능 분야

This is [ChatGPT 활용 방법]

 

텍스트 작성 방법

ChatGPT를 사용하여 질문자가 궁금한 모든 주제 또는 주제에 대한 텍스트를 생성해 낼 수 있습니다. 텍스트를 생성하기 위한 주제만 입력하면 그에 따른 답변을 받을 수 있고, 텍스트 내용의 길이를 지정하거나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사용하여 답변을 좀 더 구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텍스트 요약 방법

긴 내용의 텍스트를 더 간략하게 요약해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고 싶은 내용을 복사해 질문창에 붙여 넣고, 원하는 요약 길이를 하단에 입력하면 관련 내용에 대한 요점을 정리하여 답변을 줍니다.

 

다양한 언어 번역 방법

ChatGPT는 언어에서 다른 언어로 텍스트 번역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할 수도 있고, 어떤 내용에 대해 번역을 하려면 번역할 내용을 입력하고 번역할 언어를 선택하거나 질문 하단에 "어떤 언어로 번역해 줘"라고 기입하면 원하는 언어로 번역을 해줍니다.

 

전문 에세이 작성 방법

어떤 주제를 가지고 에세이를 작성하고 싶을 때도 ChatGPT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작성하고 싶은 에세이에 대한 주제를 정하고 입력한 후 관련 주제에 맞는 구성과 글의 길이를 지정하면 됩니다. 전문적인 지식이나 연구에 관련된 논문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생성하거나 에세이의 전체적인 단락 또는 섹션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창의적인 글 쓰는 방법

ChatGPT는 창작활동을 하는데도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단편소설이나 창작소설 같은 창의성이 필요한 글을 작성하는데도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본인이 생각하는 주제를 정하고 그에 맞게 상세한 질문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질문에 추가할수록 보다 새롭고 특별한 글이 작성될 수 있습니다.

 

이벤트 계획을 짜는 방법

ChatGPT를 활용해 이벤트 계획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결혼식이나 생일파티 또는 특별한 기념일을 준비하기 위해 인원, 지역, 날짜, 시간, 장소 등과 같은 정보를 질문에 입력하고 디테일하게 어떤 것이 하고 싶은지, 어떤 것이 먹고 싶은지, 어떤 선물을 주고 싶은지 등 이벤트와 관련된 내용을 상세하게 입력해 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데이터를 통해 대중들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구분하여 대중들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금까지의 다양한 기록을 토대로 대중들이 현재 어떤 것에 관심이 있고 그 관심분야에서도 어떤 부분이 이슈가 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어서 대중에게 노출되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콘텐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This is [ChatGPT 활용 방법]

 

글을 마치며

위의 내용 외에도 어떤 생각과 질문방식으로 접근하는지에 따라서 ChatGPT의 활용도는 굉장히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ChatGPT는 텍스트 작성부터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까지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고 그 가능성이 매우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서 나의 작업시간을 절약할 수도 있고, 생산성을 높이거나 정확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어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분명히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
/* 티스토리 내부링크 생성한 파일 문제시 아래링크 삭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