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몇 년 전부터 특히 어린이부터 청년층까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이 있는데요. 바로 로블록스(Roblox)입니다. 오늘은 로블록스란 무엇인지 그리고 게임 플레이, 인기 등 로블록스의 다양한 측면을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플랫폼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과 로블록스를 특별하게 만드는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로블록스의 역사
로블록스는 David Baszucki와 Erik Cassel이 2004년에 설립했습니다. 이 게임플랫폼은 처음에 DynaBlocks라고 불렸고, 나중에 2005년에 로블록스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몇 년 전 세계적인 이슈가 되었던 오징어게임을 그대로 로블록스 안에서 구현해 내며 화제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도 사용자들이 독특한 맵을 구현하고, 게임을 진행시키며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있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또한, 이 회사는 2021년에 상장되었으며 시가총액이 400억 달러가 넘는 큰 회사로 성장하였습니다.
로블록스의 게임 플레이 특징
로블록스를 사용하면 "Lua"라는 간단한 스크립팅 언어를 사용하여 사용자가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나면 플레이어는 이러한 게임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게임 내 구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플랫폼은 소셜커뮤니티 측면을 활성화하여 플레이어가 서로 상호 작용하고, 좋아하는 게임을 중심으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
로블록스의 인기
로블록스는 수년 동안 전 세계 수백만 명의 플레이어와 함께 엄청난 인기를 얻었습니다. 실제로 로블록스는 2022년 기준 매달 2억 명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많이 플레이하고 있는 연령층은 10대인데 그것을 감안하더라도 굉장히 인기 있는 게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의 인기는 방대한 게임 라이브러리, 사용 편의성, 플레이어가 자신의 게임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에 있습니다. PC나 MAC, 모바일 등을 사용하여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게임에 대한 접근성도 좋습니다. 특히 로블록스는 어렸을 때 가지고 놀던 레고와 비슷한 캐릭터들이 움직이며 단순하게 생긴 그래픽을 보여줍니다. 현재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마인크래프트와도 유사한 부분을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도 오픈월드로 진행되는 두 게임은 퀘스트를 깨거나 레벨링을 해야 하는 특정한 목적을 가지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대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는 자유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로블록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로블록스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으로는 "Adopt Me!", "Brookhaven", "Tower of Hell" 등이 있습니다. "Adopt Me!"는 플레이어가 가상 애완동물을 돌보고, 다른 플레이어와 거래하는 롤플레잉 게임입니다. "Brookhaven"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집을 만들고 가상 세계에서 다른 플레이어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생활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Tower of Hell"은 플레이어가 다양한 장애물을 피하면서 탑 꼭대기까지 올라가야 하는 도전적인 장애물 코스 게임입니다.
로블록스의 특징
로블록스에는 다른 게임 플랫폼과 차별화되는 몇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 중 하나는 플레이어가 자신만의 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는 강력한 생성 도구입니다. 이 플랫폼은 플레이어가 게임 내 로벅스(Robux)라는 가상화폐를 사용하여 가상 아이템을 사고팔 수 있는 가상 경제가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로벅스를 이용해 게임 내에서 사용자가 키우는 아바타의 의상이나 업그레이드에 사용할 수 있고, 게임 내에서 판매되는 상품들은 저렴한 상품이 400개에 4.99달러부터 많게는 10,000개에 99.99달러까지 있습니다. 실제로 현실에 있는 브랜드들이 게임내에 자신들의 브랜드상품을 제작하여 판매를 하고있고, 이를 통해 수입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가 만들어내는 가능성과 영향력
시간이 지날수록 메타버스의 관심도가 높아지는 만큼 메타버스와 관련된 로블록스 또한 많은 인기와 관심을 동시에 받고 있습니다. 현재 로블록스 내에서 플레이 가능한 게임의 종류가 셀수 없을만큼 많고, 그 중에서도 인기있는 게임들이 최소 플레이 횟수가 100만회가 넘을만큼 그 인기는 식을줄 모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나 해외의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로블록스에 대해 모르는 사람이 없고, 코로나19로 실내활동을 많이하던때에는 게임내에서 졸업식을 진행할 정도로 로블록스는 다양한 활용방법으로 그 가능성과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로블록스는 모두를 위한 무언가를 제공하는 독특하고 인기 있는 게임 플랫폼입니다.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든 다른 사람이 만든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든 로블록스는 당신을 위한 무언가를 가지고 있습니다. 10대 이용자들이 가장 많은 만큼 현재로서는 경제권이 없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구매를 하기가 어렵겠지만 포켓몬빵을 사먹던 8,90년대생들이 성인이 되고 향수에 젖은 포켓몬빵을 다시 찾던 모습을 생각하면 현재의 10대 이용자들도 몇년후의 로블록스에 큰 영향력을 줄수있는 잠재적인 고객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메타버스에 관련된 많은 성장과 발전이 있을것이라 생각하고 그로인해 로블록스도 더 큰 성장을 이룰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