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와이모드입니다.
오늘은 저의 4차 실업인정일이라 고용센터에 의무출석을 해야 하는 날이었는데요.
2022년 7월 1일 이후로 수급자격 신규 신청자부터 실업인정 제도가 달라져 몇 가지 변화가 있었어요.
부랴부랴 급하게 준비하고 가느라 사진 찍는 걸 까먹어서 이미지는 조금 부족하겠지만
그래도 제가 오늘 방문하고 온 후기와 방문할 때 필요한 준비물이나 기타 주의사항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먼저 4차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구직활동이나 구직 외 활동이 있어야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는 지난 3차 때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취업특강을 통해 4차 실업인정을 받으려고 준비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 다시 한번 온라인 취업특강 진행에 대해 안내를 해볼 텐데요.
혹시나 아직 실업인정 전이시거나 3차 실업인정 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저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
참고로 1차 실업인정일에 진행되었던 교육은 온라인 취업특강 횟수에 포함되지 않는데요.
1차 실업인정일 교육을 제외한 총 3회까지 온라인 취업특강이 구직 외 활동으로 인정이 돼요.
4차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선 3차에서 4차 인정일 사이에 아무 때나 온라인 취업특강을 들으면 되는데요.
▶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을 한 후 메인페이지에 있는 온라인 취업특강을 클릭해요.
▶ 온라인 취업특강에 들어가서 "스마트직업훈련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를 클릭해요.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올 텐데요. 저 같은 경우 3차에서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 신기술 쏙쏙"을
들었었기 때문에 이번에는 "슬기로운 디지털 생활 - 산업씽씽"을 듣도록 할게요.
▶ 본인이 원하시는 강의를 클릭하시고 "수강신청"을 클릭하시면 돼요.
▶ 본인이 원하는 강의수강을 신청하셨다면 위와 같이 "강의실 입장"을 클릭해요.
▶강의실에 입장하면 들으셔야 하는 교육이 뜰 텐데요. 모든 강의를 학습하기를 클릭해 수강을 진행하면 돼요.
중간에 퀴즈 같은 문제는 없기 때문에 로그아웃이 되지 않게 신경 써주시기만 하면 돼요.
▶ 모든 강의를 마치고 나면 위와 같이 모든 강의가 진도율 100%가 되고, 이수현황에 완료와 이수가 뜨게 돼요.
▶ 강의를 모두 마치셨으면 상단에 "나의 강의실" 클릭해요.
▶ 나의 강의실에 들어가면 학습완료 과정에 내가 수료한 강의 과정이 있을 텐데요.
강의를 수료했다는 이미지를 캡처하거나 프린트해서 고용센터에 방문할 때 가지고 가는 게 좋아요.
※ 이건 센터마다 다를 텐데요. 현장에서 전산을 통해 확인하는 곳도 있지만 저 같은 경우,
저희 지역 고용센터가 사람이 많아 4차 실업인정을 받는 과정에 많은 직원분들이 투입되시다 보니
본인의 자리가 아닌 설명회장에 진행을 하셔서 수강한 자료를 직접 보여달라고 하시더라고요.
전산으로 확인이 가능한 곳이라면 굳이 프린트하거나 캡처해갈 필요가 없으시겠지만
저는 오늘 캡처하지 않고 갔다가 앞줄에 있었는데도 뒤로 밀려 지체가 되는 경험을 겪었어요..
혹시 모르니 제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미리 준비해 가시면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하실 수 있을 거예요.
●의무출석일 당일 준비물
4차 실업인정일 일주일 전부터 문자를 전송해 주는데요.
당일 오전에도 이렇게 다시 한번 문자를 보내준답니다. 저희 고용센터의 경우 지정된 시간에 설명회장에 모여
4차 실업인정을 진행하였는데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정신없다 보니 저도 모르게 사진 찍는걸
깜빡해 버렸네요.. 하하;;
저 같은 경우, 필요했던 준비물은 신분증, 취업희망카드, 본인의 활동에 맞는 증빙자료였는데요.
신분증과 취업희망카드는 이전에 센터에 방문했을 때 안내를 받아서 챙겨놓았었는데
증빙자료의 경우, 센터에서 확인이 가능할 거라 생각해 따로 캡처가 가지 않았는데 그 때문에
아까운 시간만 허비했답니다..
물론 각 지역의 센터마다 다르기 때문에 필요가 없으신 분들도 계실 거예요.
궁금하신 분들은 자신이 다니고 있는 고용센터에 연락해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답변 주실 거예요.
하지만 아시다시피 고용센터가 워낙 바쁜 곳이라 전화연결이 쉽지 않으니
조금 번거로워도 어려운 일 아니니 캡처해 가시면 훨씬 마음 편하게 방문하실 수 있을 거예요.
저희 센터에서 문자가 왔을 때 저도 좀 만 더 집중해서 읽었더라면 증빙자료가 필요하다는 걸
확인했을 텐데 뒤늦게 포스팅 때문에 문자에 내용이 있었다는 걸 알게 되네요.. 허허;
위에 말씀드린 준비물을 챙겨서 센터에 방문하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실업인정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데요.
현재 제가 올려놓은 신청서는 (구) 신청서이고, (신) 신청서는 작성해야 하는 곳에 표기가
따로 되어있으니 훨씬 보기가 편하실 거예요. 신청서도 각 센터마다 조금씩 다르니 어떤 내용에 대해
작성을 해야 한다는 것만 알아가시면 크게 어려움이 없으실 거예요.
먼저 신청인의 정보를 작성하고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실업사실 확인을 위한 체크를 해야 해요.
소득이 있으신 분들은 소득날짜와 금액을 상세히 작성하셔야 하고요. 대부분은 취업사실이
없으실 테니 모두 "없음"을 체크해 주시면 돼요.
그리고 실업인정 대상기간 중 재취업활동 확인에 대한 부분은 제가 위에서 말씀드렸던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실업인정을 받을것이기 때문에 구직 외 활동에서 "취업특강"칸이 있다면
체크하고 어떤 강의를 들었는지 옆에 작성해 주시면 되고요.
따로 칸이 없다면 "기타"를 체크하시고 들었던 강의 제목을 작성해 주시면 돼요.
이 부분도 센터마다 신청서의 내용이 다르니 신청서를 보시고 편하게 작성해 주시면 돼요.
이렇게 작성을 다 마치시고 증빙하신 자료를 보여주시고 신청서를 제출하면 4차 실업인정이 끝이 납니다!
●4차 실업인정 이후, 5차 실업인정시 주의사항
4차 실업인정 후 5차 실업인정을 진행할 때 주의사항이 있는데요.
4차 실업인정을 받고 오셨다면 간략하게 안내를 받으셨겠지만 제가 다시 한번 안내해 드릴게요.
1. 5차 실업인정부터는 "구직활동"을 반드시 1회 포함한 총 2회의 활동내역이 있어야 해요.
우리가 지금까지 했었던 심리검사나 온라인 취업특강은 모두 "구직 외 활동"에 포함되기 때문에
구직 외 활동으로 2회 인정을 받을 수 없어요. 때문에 5차 실업인정부터는 구직활동 2회를 하거나
구직활동 1회, 구직 외 활동 1회를 진행해야만 실업인정을 받을 수 있어요.
※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온라인 취업특강을 통해 구직 외 활동이 인정되는 건 총 3회뿐이에요.
2. 구직활동은 구인업체에 지원한 내용만 있어도 구직활동으로 인정이 돼요.(채용여부 무관)
다른 구직사이트에 등록된 공고에 지원을 했다면 증빙자료가 필요하지만 워크넷에 등록된 공고에
지원을 하게 되면 따로 증빙자료가 필요 없어요.
3. 같은 날 이루어진 구인활동은 1회만 인정이 돼요. 쉽게 얘기하자면 하루에 2곳에 지원을 하더라도
구직활동으로는 1회만 인정이 된다는 거예요. 만약 하루에 공고지원도 하고 온라인 취업특강도 듣는다면
그 활동 또한 1회로 인정이 된답니다. 그러니 꼭 다른 날짜에 따로따로 진행하셔야 해요!
4. 처음 실업급여를 신청할 때 워크넷에 구직등록을 하셨던걸 기억하시나요?
구직등록 시 희망직종에 원하는 직종을 입력하셨을 텐데요. 본인이 1,2순위로 입력했던 직종에
지원해야만 구직활동으로 인정이 돼요.
1,2순위에 다른 직종을 적어놓고 전혀 엉뚱한 직종에 여러 번 지원해도 절대 인정을 받지 못하니
자신의 실업급여 수첩이나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이 어떤 직종을 써넣었는지 꼭 확인하시길 바라요.
※ 확인방법은 아래 다시 설명하도록 할게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희망직종 확인하는 방법
▶ 먼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을 한 뒤 홈페이지 메인에 "온라인 취업희망카드조회"를 클릭해요.
▶ "온라인 취업희망카드조회"를 누르면 재취업을 위한 약속이 뜨는데요.
"위 사항을 확인하셨습니까?"에 모두 확인함을 눌러주고 나면 위와 같이 개인정보와 내가 등록한
내용에 대한 정보들이 나와요. 여기서 취업희망 직종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이 직종에 맞는 곳에 지원하지 않으면 실업인정을 받을 수 없으니 꼭 확인하시고 구직활동 하시길 바라요.
그리고 희망직종은 워크넷에서 다시 변경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거예요~
오늘은 제가 현재 받고 있는 "실업급여 4차 실업인정 센터방문후기 총정리"를 포스팅해 보았어요.
실업인정 자체가 크게 어려운 것은 없지만 그럼에도 조금만 부족한 부분이 생기면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는 일도 어렵게 하게되기 때문에 꼭 어떻게 실업인정을 받는지 알아두고
진행하시는 게 좋은데요. 아무쪼록 4차 실업인정도 무리 없이 잘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저는 다음 5차 실업인정 때 다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